삐~소리가 나는 이명 증상 원인 및 관리법
삐~소리가 나는 이명 원인 및 관리 법
일상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귀에서 삐- 하는 소리가 들린 것이 있습니까?보통 이런 증상이 한번씩 가끔 경험할 수 있지만 자주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이명이라고 합니다.
이명은 주변의 자극이 없어도 소리가 들리는 것을 하지만 잘 삐~소리와 윙~소리가 납니다. 이명을 두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타각적 이명 그리고 자각적 이명이 있습니다.
타각적 이명은 체내에서 나는 목소리가 귀에 들리는 것을 말했지만, 근육 경련과 백성 유음이 검사 과정에서 의사도 들을 수 있습니다. 자각적 이명은 타인은 듣지 못하는 소리가 귓가에 들리는 것을 말하는데 이를 환청이라고 착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. 이명은 단지 비~또는 윙~ 같은 한음으로 들려서 환청은 음악이나 음성 같은 의미가 전달되는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.
이명 원인 및 관리 법- 갑작스러운 소음
갑자기 큰 소리가 나면 귀속 유 모에 조직이 손상되고 상처가 생길 수 있으며 이에 의해서 청각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. 유모 저지는 한번 손상되면, 재생할 수 없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큰 소리를 자주 듣는 것은 해로울 수 있습니다.
이명 원인 및 관리 법-헤드셋
음악을 듣거나 인강을 듣기 때 이어폰, 헤드셋을 착용하게 되는데 이때 주변의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은 상태에서 장기적으로 청각에 자극을 주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. 항상 주위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정도의 볼륨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이명 원인 및 관리 법- 어린 아이
아이는 어른보다 청각 손상이 더 쉽게 됩니다. 어른의 귀에는 적당한 소리로 들릴지 모르지만 어린 아이의 귀에는 그보다 훨씬 큰 소리로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. 그러므로 장난감 소리가 너무 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.
이명 원인 및 관리 법-휴지, 힘을 넣고
코를 풀때 힘을 강하게 주거나 화장실에서 용변을 볼 때 힘을 너무 오면 얼굴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귀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. 이는 중이염의 원인이 되기 위해서 힘을 너무 주지 않는 것을 좋아합니다.
청각을 잃고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
1.TV, 음악, 라디오를 듣고 있을 때 주위 사람들이 너무 시끄러웠다고 한다.
2. 사람들이 말할 때 다시 한번 말하고 달라는 말이 종종 발생한다.
3. 상대가 말을 하고 있을 때 눈살울 찡그리거나 몸을 앞으로 기울이거나 고개를 돌리는 것이 많다.
4. 공공 장소나 사교회, 상가, 마트 같은 사람이 많은 곳에서 옆 사람의 말을 알고 듣기 어렵다.
5. 앞에서 누군가 말할 때 본인만 듣지 않고 옆 사람에게 뭐라고 하는지 물어보는 게 많다.
이명이 의심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제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 귀은 작지만 섬세한 기관입니다. 여러가지 아름다운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귀중한 선물과 같은 청각을 보호하고 관리하세요.